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 금액과 진행절차
정부는 이번에 코로나 19로 힘든 소상공인.그리고 소기업을 대상으로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는데요. 지난 번 1차로 지급 받은 사람들도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총 248만개사인데요. 이전에 발표한 내용에서 세부적으로 확대하여 발표한 내용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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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5일 "1월 6일부터 방역지원금 2차 지급이 시작된다"고 이야기 하며 보유한 정보를 활용하여 기존보다 더 많은 지원대상을 빠르게 선별했고, 별도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도 간편하고 신속하게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당일 신청, 당일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원대상 및 특이사항
지원대상은 총 248만 곳으로
△버팀목자금플러스·희망회복자금 지원업체'(245만개사)
△1인 경영 다수사업체'(3만개사)
△숙박업(약 4만개사)
△여행업(약 1만개사)
△이·미용업(약 14만개사)
이번 2차 지급에는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 대표적인 간접 피해업종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해 버팀목자금플러스․희망회복자금을 지원받은 사업체는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인정하고 방역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에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중 지난 1차 지급때 제외됐던 1인 경영 다수 사업체 2만8406개사도 이번 2차 지급을 통해 방역지원금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방역지원금 지급 대상별 지급 시기
혹은 포털 네이버·다음에 '소상공인방역지원금' 또는 '방역지원금' 검색 후 접속할 수 있는데요.
신청을 위한 준비물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인증에 필요한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법인은 법인명의 공동인증서)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꼭 잊지 말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번에 중기부는 오는 2월 초까지 최대한 많은 소상공인들이 신속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3차례에 걸쳐 추가 지급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3차 지급 대상은 변경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3차 지급 대상은 '별도 시설확인을 받은 영업시간 제한 소상공인'으로 오는 17일부터 진행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12월 18일 이후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중 지자체의 별도 시설확인을 받은 업체가 대상이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중기부가 각 시·군·구로부터 행정명령이행확인서를 발급받은 업체의 명단을 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후, 소기업 확인 등을 거쳐 지원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오는 17일 9시부터 안내문자 발송 및 신청·지급을 실시한다.
4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4차 지급 대상은 '지난해 11월 기준 매출액 감소 소상공인'으로 오는 24일부터 지급하며 구체적으로 지난 2019년 또는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2021년 11월 매출이 감소한 업체가 대상이라고 합니다.
5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5차 지급은 지난해 12월 기준 매출액 감소 소상공인으로, 오는 2월 10일부터 지급할 예정이며 지난 2019년 또는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2021년 12월 매출이 감소한 업체가 대상입니다. 또 이전 차수에서 불가피하게 제외되었던 공동대표 사업체, 2021년 7월 이후 개업자 등에 대한 확인 지급 역시 2월초부터 시작할 계획이라고 하니까 잘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편, 중기부는 "과거 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해 확보한 업체 정보를 토대로, 국세청을 통한 폐업 및 매출감소 여부 확인 후 지원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