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연세 세브란스 병원 노년내과 김광준 교수가 수많은 환자들을 직접 지켜보고 느낀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공통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정말 중요한 것 같아 공유하니 꼭 확인해보세요.
김광준 교수가 꼭 전하고 싶은 사실은 건강하고 오랫동안 장수하시는 분들은 자기만의 확고한 신념 및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면 건강에 관련해서 내가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서 관리할 수 있는 능력도 있고, 나만의 기준을 마련해 놓고 다른 사람들의 건강관련 얘기에 귀가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독단적이거나 의사의 말을 무시한다거나 그런 의미가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몸 상태에 맞추어서 나만을 위한 건강 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신념이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김교수가 강조한 건강하게 장수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 명의 사람이 있으면 백 명의 처방이 나오게 되고 백 개의 식품군이 나올 수 있는데 누구한테 맞는 건 나한테는 꼭 좋은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몸에 좋다 그러면 이거 내가 먹어봤더니 몸에 좋으니까 당신도 드셔보세요 라고 권하는 정서가 한국사회에 굉장히 많은데 이것은 극단적으로는 독을 주는 거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나한테 좋은 걸 남한테 권하는 건 의학적인 근거나 확실한 자료가 없는 이상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위입니다.
가깝고 친한 사람이 나한테 이런 걸 줬으니 내가 먹어봐도 되겠지 하고 먹거나 심지어는 건강기능식품 보약 그리고 어떨 때는 약조차도 남이 좋다고 한 것을 함부로 따라서 복용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기 몸을 잘 이해하지 못할 뿐 아니라 내 몸을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유지할지에 대한 자기 기준이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음식, 나에게 맞는 건강기능식품, 나에게 맞는 약을 찾기 위한 노력도 계속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접하기 쉬운 광고성 건강 기사 등을 통해서 접하는 정보에 흔들리지 마시고 내 몸의 상태에 맞는 생활 습관, 그리고 내 몸에 맞는 약 처방을 전문가와 상담을 하셔서 끈기 있고 소신 있게 계속 밀고 나가시는 게 사실은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이게 고집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주변 분들이 얘기하는 카더라 통신에 절대 흔들리지 않는 소신과 신념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이때까지 진료하면서 느꼈었던 교훈이자 앞으로 장수할 수 있는 비법이라고 감히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신념과 소신을 가지고 건강 관리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유튜브 채널 -세브란스
댓글